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그것이 알고싶다 1393회 해외입양인 점 문신 미스터리 루스윤희 그알 1393회

그것이 알고싶다 1393회 해외입양인 점 문신 미스터리 루스윤희 그알 1393회

4월 13일 그것이 알고싶다 1393회에서는 그동안 여러 차례 제보를 받았던 전주 비사벌 보육원을 거쳐 해외로 입양된 박윤희, 루스윤희씨의 이야기를 다룰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드디어 방송이 되는 게 유의미한 제보가 있었던 건지 궁금해져요.

그것이 알고 싶다 1393회

의문의 시작이 된 검푸른 점

1969년 12월 한국에서 태어나 약 1년 6개월 뒤인 1971년 5월경 유럽으로 떠나게 된 입양인

'루스 폰 덴 버르' 그리고 '박윤희'라는 두 개의 이름을 가진 그녀!! 루스윤희.

 

그녀는 네덜란드인으로 성장해서 현지인과 결혼해 가정을 꾸렸는데, 남편이 그녀 팔에 있는 검푸른 점에 관해 물어보면서 의문이 시작되었다고 해요.

어렸을 때부터 특이하다고 생각은 했지만, 그저 점일 거라고만 여기고 의미를 두지는 않았다는 루스윤희 씨.

그냥 얼핏 보기에는 조금 큰 점과 다를 바가 없어 보이는 점.. 혹은 문신?

 

그러던 중 한국에서 미국으로 입양된 ‘사라 존스’의 사연을 지난해에 접하게 된 루스윤희씨!!

'사라 존스'씨의 사연인즉, 어린 시절부터 자신의 팔에 새겨져 있던 십자가와 네 개의 점 문신이 궁금해 SNS에 사진을 올렸는데, 42년 만에 기적적으로 한국의 가족을 찾게 됐다는 것이다.

사라의 친아버지가 자녀들과 헤어지기 전, 나중에 다시 찾을 생각으로 새겨놓았다는 문신!

 

그때부터 루스윤희씨도 자신의 팔에 남아있는 점 역시 친부모가 남긴 문신이 아닐까?? 하는 기대감을 하게 되었다고 해요.

해외입양인 11명에게서 발견됨 점 문신

사라 존스의 영상이 동기 부여를 많이 해줬어요.

한국에 있는 누군가가 알아봐 주면 좋겠다고 생각도 했고요.”

- 네덜란드 입양인 ‘루스윤희’

병원을 찾은 루스윤희씨는 본인의 팔에 있는 검푸른 작은 점이 문신이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고 해요.

양부모가 그녀의 팔에 문신을 한 적은 없기에 윤희씨 부부는 SNS에 점 문신 영상을 올렸는데!!

그녀의 영상을 본 덴마크와 노르웨이, 미국 등의 해외입양인 20여 명이 자신들의 몸에도 비슷한 점이 있다며 연락을 해온 것이다. 그중에는 병원이나 타투이스트로부터 문신이 맞다고 확인받은 이들만 11명에 달했다고 한다.

처음 발견된 지역이나 머물렀던 보육 시설도 제각각이었던 11명의 입양인들!

이들의 팔이나 어깨 등 상반신에는 왜 공통으로 점 문신이 새겨졌던 걸까?

입양기관에는 특별한 기록이 남아있지 않았는데 그것이 알고싶다 1393회에서 보니 이들에게 공통점이 있었으니

그것은 바로 1970년대에 입양된 여자아이라는 점!

사라 존스의 사례처럼 친부모가 나중에 그들을 찾기 위해 흔적을 남긴 걸까요?

아니면 보육 시설이나 입양기관에서 특정한 목적을 가지고 새긴 표식일까?

 

​​

'나'를 찾기 위한 루스윤희의 여정

지난 2013년 한국을 찾았던 루스윤희씨는 그녀의 입양기관으로부터 서울이 아닌 군산에 버려졌었고,

전주의 ‘비사벌 영아원’이란 곳에서 자라났다는 짤막한 기록이 적힌 서류를 발견했다고 해요.

더 자세한 기록을 찾기 위해 전주의 한 보육 시설에서 루스윤희씨가 들은 답변은..​​

어느 여성분이 오셔서 저한테,

‘예전에 화재가 났던 것 때문에 기록이 없어져 죄송하다’고 했어요.

- 네덜란드 입양인 ‘루스윤희’

11년 만에 다시 한국을 찾은 루스윤희씨!!

그것이 알고싶다 1393회 제작팀은 그녀가 자랐다는 비사벌 영아원이란 곳에 대해서 다시 알아보기 시작하는데요.

그 당시 입양기관들에선 한 아이를 입양을 보내면 무려 삼천 불을 받았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데요.

이런 금전적인 부분 때문에 아주 경쟁적이고 조직적으로 아이들을 입양시켰다고 해요.

화재가 나버린 비사벌 영아원!!

그녀의 입양 관련 기록은 정말 과거 화재로 모두 소실된 걸까요?

11년만에 다시 찾아온 고국에서 그녀는 사라진 기록을 되찾고, 팔에 새겨진 점 문신의 의문을 풀 수 있을까요??

해외입양인들에게 공통으로 발견된 점 문신의 미스터리를 추적해 온 그것이 알고 싶다 1393회 제작진!!

보육 시설 및 입양기관 관계자들에 대한 심층 취재를 통해 해외 입양에 숨겨진 비밀을 파헤쳤다고 하는데요.

4월 13일 (토) 밤 11시 10분에 SBS 그것이 알고 싶다 1393회에서 진실을 알 수 있을까요??